의학정보
고객센터
제목 지방섭취를 조절하는 식사요령
이름 이정범
작성일자 2018-01-04

세계보건기구는 1992년 보건의 달을 맞아 심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해 󰡐오래 살기를 원하십니까? 그러면 짜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매일 걸으십시오󰡑라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지방의 기본구조단위는 지방산이며 화학적 결합상태에 따라 포화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분된다.

포화지방산은 우리의 건강과 다이어트에 해가 되어서 나쁘지만 불포화 지방산은 적절한 섭취가 필요한 좋은 지방이다.

포화지방식품은 상온에서 고체인 소, 돼지기름 버터, 치즈 같은 동물성이고 식물성 중에서는 코코넛유, 팜유도 포함된다.

불포화 지방산 식품으로는 보통 상온에서 액체인 채소, 견과류, 종실류에서 짜낸 식물성 기름과 생선기름을 들 수 있다.

식물성 기름에는 체내합성이 불가능하여 꼭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이 들어 있다.

식생활의 서구화 물결을 타고 밀려들어 온 가공식품과 햄버거, 닭튀김, 감자튀김, 피자 등 각종 패스트푸드는 대부분 지방과잉식품이다.

 

지방은 가장 농축된 열량공급원으로서 필수지방산과 지용성 비타민을 공급하고 세포막 등을 형성하는 인체의 중요한 구성성분으로 각 기관을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시키며 갖가지 대사, 생리작용에도 필요한데, 특히 필수지방산은 성장과 혈관, 신경계 외에도 피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기도 하며 적절한 양의 지방 섭취는 필요하지만 지방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나쁜 이유는 지방은 살을 찌개 하는 주범으로 손꼽히는데, 단백질이나 당질보다 1g당 두 배 이상인 9Kcal을 공급하고 에너지로 쓰이지 않는 부분은 체지방으로 그대로 축적되고 특히 지방을 설탕과 섞어 많이 먹으면 살이 쉽게 찌는데 그 이유는 과다한 정제 당질은 지방으로 변해 축적되기 때문이며, 또 지방섭취량이 많을수록 유방, 직장, 전립선, 자궁암 등의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으며, 지방과잉의 가장 큰 희생기관은 심장, 혈관계로서 고지방식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원인이 된다.

특히 포화지방을 과잉 섭취하면 혈 중 콜레스테롤치가 올라가고 콜레스테롤이 동맥의 벽에 쌓여 피의 흐름을 막아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이 많아진다.


 

조회수 2519